산사나무
1월 15일의 탄생화
학명&외국명 : Crataegus pinnatifida Bunge (영) Hawthorn (일) オオサンザシ (漢) 山査木
과명 : 장미과
꽃말 : 희망
성격 : 가을에 빨간 열매를 한 가득 선사하는 산사처럼 희망과 결실이 가득하겠습니다.
(일부에서 가시(thorn)으로 표시하나 일정한 식물을 지칭하지 않으며 해외에서도 주로 인용하는 산사나무로 1월 15일 탄생화를 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등에 자생하며 키 6m까지 자란다. 줄기는 회색을 띠며 어린줄기에는 1-2cm 길이의 가시가 있으며 가시가 없는 경우도 있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깊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있고 표면은 진녹색으로 윤기가있다. 꽃은 4~5월에 백색 또는 담홍색으로 산방화서(=작은 꽃자루의 길이가 위로 갈수록 점점 짧아져 끝에 평평하게 꽃이 모여 피는 꽃차례[(散房花序)])로 핀다. 수분없이 무수정생식하며 열매 이과(=화탁이 발달하여 심피를 싼 핵과의 1종. 장미과, 배나무아과의 열매가 이에 해당함 [梨果, pome])는 지름 1.5cm에 백색 반점이 있으며 9-10월에 빨갛게 익는다. 꽃과 열매가 아름다워 정원수나 공원수로 좋으며 독립수로 식재하여도 좋다. 열매의 신맛을 이용하여 떡, 술, 정과 등 음식을 만드는데도 쓰이고 열매로 빚은 술을 산사주(山査酒)라 하여 약용주로 이용하고, 중국에서는 산사열매를 꼬치에 꿰어 시럽에 졸여 굳힌 탕후루(糖葫芦, 冰糖葫芦)의 주 재료로 이용한다. 열매, 根(근), 木材(목재), 莖葉(경엽), 종자를 약용으로 사용한다.
[박용환의 동의보감 건강스쿨中 인용]
<<고기와 생선을 연하게 만들어서 먹을 때 질감을 좋게 하는 약초들이 있는데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산사다. 송나라 시인 소동파는 닭요리를 할 때 산사를 넣으면 고기가 연해진다고 했다. 각종 고기를 조리할 때 기름기와 잡내를 제거하는 약초로도 많이 쓰인다.재미난 것은 이런 효능이 몸 안에도 작용해서 혈관 내의 기름기를 잡아 혈관청소부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그 때문에 산사는 고혈압,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수준으로 연구되고 알려져 있다. 오죽하면 “서리 맞은 산사는 동맥경화도 뚫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일까.>>
[빙탕후루(冰糖葫芦[bīng táng hú lú])]
산사나무 열매를 엿기름, 설탕, 시럽등에 절인 빙탕후루(冰糖葫芦)는 북경 지역에서는 탕후루(湯胡油), 천진 지역에서는 탕두얼(唐斗爾), 안휘성 지역에서는 탕추(唐丘) 라 불린다 . 남송 시대 부터 전해 내려오는 중국의 전통 간식으로, 산사나무 열매를 대나무 꼬치에 꿰어 엿기름에 절여 굳혔으며 주로 겨울에 얼려 먹었으므로 빙탕후루(冰糖葫芦)라 하였다. 중국 북부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겨울 간식으로, 산사나무 열매로 만들며 , 엿기름이 얼면 달콤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난다. 산사나무 설탕절임은 송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연경수사기(燕景水史記)"에 따르면 빙탕후루(冰糖葫芦)는 산사나무 , 사과 , 포도 , 마, 호두 등의 열매를 대나무 꼬치에 꿰어 엿기름에 찍어 먹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산사나무속 주요 재배종 및 국내 분포종 특징]
- 산사나무
- 학명 : Crataegus pinnatifida Bunge
특징 : 자생종. 키 8m, 잎 길이 6~8cm, 폭 5~6cm, 깃꼴로 갈라진다. 열매 지름 1.5cm. - 넓은잎산사(대실산사)
- 학명 : Crataegus pinnatifida var.major N.E.Brown
특징 : 자생.수입종. 키 6m, 잎 길이 6~10cm, 폭 6~8cm로 산사나무보다 크고 얕게 갈라지며 열매의 지름이 2.5cm로 산사나무에 비해 훨씬 크므로 "대실산사"로 부른다. 일본으로 유입경로는 알 수 없지만 일본 자생종이 아니며 우리나라에 자생하지만 일본에서 역 수입되었다. 중국명 산리홍(⼭⾥紅), 대산사(⼤⼭楂)이며 일본명은 실산사자(実⼭査⼦), 대실산사자(⼤実⼭査⼦)이다. - 홍화산사(서양산사 ‘로제아 플로레 플레노’)
- 학명 : Crataegus x media 'Rosea Flore Pleno' (Syn : Crataegus x media ‘Punicea Flore Pleno’)
특징 : 도입종. 유럽종 산사나무 Crataegus monogyna와 Crataegus laevigata의 교잡종으로 1832년부터 유통되었다. 키 8m, 잎은 산사나무의 반정도 크기이고 꽃이 분홍 겹꽃으로 피며 적색 열매 지름 1cm 내외. - 중국들산사나무(루비산사)
- 학명 : Crataegus cuneata Siebold & Zucc.
특징 : 중국원산, 일본도입종. 키 3m, 잎 길이 2~6cm, 폭 1~5cm로 산사나무보다 작고 얕게 갈라지며 열매의 지름이 1~1.2cm로 산사나무보다 약간 작거나 비슷하며 석세포 반점이 적고 자홍색을 띠며 잎이 상대적으로 작아 열매가 잘 보이므로 일본에서 루비산자시(ルビーサンザシ)라는 이름으로유통되며 이를 국내에 도입하며 "루비산사"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고있다. 중국명은 야산사(野⼭楂), 홍과자(红果⼦), 소엽산사(⼩叶⼭楂), 남산사(南⼭楂)이다. - 미국산사
- 학명 : Crataegus scabrida Sarg.
특징 : 미국동부원산. 도입종. 키 5m, 잎 길이 3~8cm의 난형으로 갈라지지 않고 거친 톱니가 있으며 앞면 유모 밀생 뒷면 무모. 열매 지름 1cm 내외. 1950년대에 국내에 반입. - 자생종 기타
-
- 좁은잎산사(Crataegus pinnatifida var. psilosa Schneider) : 잎, 화경 및 꽃차례에 털이 있고 잎의 열편이 좁다.
- 가새잎산사(Crataegus pinnatifida var. partida Nak.) : 잎이 깊게 갈라져 거의 완전한 깃모양겹잎이다.
- 털산사(Crataegus pinnatifida var. pubescens Nak.) : 잎 뒷면과 꽃자루에 밀모가 있다.
- 자작잎산사(Crataegus pinnatifida for. betulifolia Nak.) : 잎이 갈라지지 않는다.
- 이노리나무(Crataegus pinnatifida komarovii Sargent)
[생육환경]
사질양토로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라며 자갈 섞인 밭이나 개간지에서도 생육이 좋다. 내한성과 내조성은 강하나 내음성 약하다.
[번식]
실생 및 삽목.접목으로 번식.
실생 : 과육을 제거후 종자를 습기있는 모래와 묻어두거나 비닐주머니에 넣어 5℃전후의 저온에 저장하거나 직파한다. 직파하면 발아율이 더 좋다.
삽목 : 3-4월, 6-7월에 가지삽목한다.
접목 : 원예종 홍화산사는 접목으로 번식
키워드 태그 : 산사나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