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홈 > 쇼핑몰 > 탄생화 & 꽃말
탄생화 & 꽃말
12월 14일의 탄생화

소나무

꽃말 : 용감
성격 : 당신은 용감하고 늠름함이 넘치는 사람이군요. 비겁한 행동을 무척 싫어합니다. 때때로 다른 사람에게 응석도 부…
상록침엽교목으로 우리나라에흔히 자라고 있는 나무이다. 소나무는 나무껍질과 겨울눈의 색이 붉어 적송(赤松)이라고도 하고 주로 내륙에서 많이 자라므로 해안지방에서 자라는 해송(海松)과 대비하여 육송(陸松)이라고도 한다. 학명의 피누스(Pinus)는 산에서 자라는 나무, 덴시플로라(densiflora)는 꽃이 빽뻭이 모여난다는 뜻이다.소나무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전역, 만주의 일부에 자라고 있으며, 이중 태백산맥 일대에 자생하고 있는 소나무를 특히 강송(剛松) 또는 금강송(金剛松)이라 한다.…
11월 19일의 탄생화

망종화

꽃말 : 비밀
성격 : "오로지 당신에게만" 하고 비밀스런 이야기를 건네오는 사람이 있겠군요. 그저 듣기만 하고서 구설수에 올라 미…
낙엽활엽관목으로 중국 원산이며 금사매라고도 부른다.. 관목이나 무리지어 자라므로 덩굴처럼 보인다. 키가 1m정도 자라며 가지는 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기로 달리고 긴 타원형으로 끝이 둥글며 두껍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고 매끈하며 길이 3~5cm, 폭 2~3cm이다. 갈퀴망종화보다 두껍고 넓다. 초여름에서 늦가을까지 계속 피는 꽃은 꽃받침, 꽃잎이 5장이고, 수술은 5뭉치며 암술대는 5갈래이다. 꽃차례는 1송이 또는 3~4송이가 줄기 끝에 붙는다. 지름이 거의 4-5cm에 이른다. 열매는 삭과이다.…
10월 25일의 탄생화

단풍나무

꽃말 : 비축(Reserve)
성격 : 내성적이고 자제심이 있는 사람. 견실한 사람입니다. 정숙하고 얌전한 생활 태도는 세간의 모범이라 일컬어지게 …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 자생하며 키 15m, 줄기지름 80cm까지 자란다. 수피는 털이 없고 회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크기 5∼6cm로 손바닥 모양으로 5∼7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넓은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다. 4~5월에 피는 꽃은 잡성 또는 암수 한 나무로서 산방화서에 달리고 암꽃은 꽃잎이 없거나 2-5개의 흔적이 있지만 수꽃은 없고 수술은 8개(4개는 길고,4개는 짧다) 꽃받침잎은 5개이다. 수꽃과 암꽃이 동일 화서에 있다. 열매는 길이 1.5cm정도의 시과로서 9∼1…
9월 14일의 탄생화

모과나무

꽃말 : 유혹(Temptation)
성격 : 임기응변에 능한 당신의 재능은 세상을 헤쳐 나가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여러 사람…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이 원산으로 키 10m까지 자란다. 소지에는 가시가 없고 어릴 때는 털이 있으며 2년지부터 윤이난다. 수피는 녹색내지 갈색의 얼룩무늬가 있으며 비늘 모양으로 벗겨진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거의 구형으로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톱니가 있으며 펴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에 털이 있다가 점차 없어진다. 4~5월에 피는 꽃은 연분홍색으로 1개씩 가지 끝에 달린다. 열매는 타원형이고 지름 8∼15cm로 9월에 황색으로 익는다. 과육은 시고 단단하며 열매의 향기가 그윽하여 차나…
8월 26일의 탄생화

노란별수선

꽃말 : 빛을 찾다
성격 : 당신은 너무 생각을 많이 합니다. 때문에 교제 범위가 좁습니다. 좀더 개방적으로 사람을 만나면 어떨까요? 돌…
다년초로 일본, 중국, 타이완, 히말라야, 인도, 파키스탄, 말레이지아 등지의 고산지대에 분포하며, 국내에는 제주도, 진도 및 남서해안 도서에서 발견된다. 1935년 Ohwi, J.가 제주도에서 채집하여 일본 동경대학에서 표본으로 보관되어 왔으나, 이후 이우철교수가 1985년 식물분류학회에 그 표본의 존재를 보고하였으며, 2003년 제주도에서 다시 발견되어 "노란별수선"으로 불리우게 되었으나 전혀 다른 식물인 수선화와 혼동을 줄 수 있으므로 새 이름이 필요하다. 영명은 "Golden Star Gr…
7월 10일의 탄생화

캔터베리초롱꽃

꽃말 : 감사, 신념과 절개
성격 : 은혜에 보답하고자 하는 마음이 사람보다 월등한 당신. 정직한 성격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사고 있을 것…
이년초로 유럽이 원산이다. 사전에서 "초롱꽃"으로 번역하나 이 품종은 여러 캄파눌라속 식물의 중간자적 성질이 있으며 우리나라 초롱꽃은 다년초여서 서로 다르므로 학명 Campanula medium이나 캔터베리초롱꽃으로 부르는 것이 좋겠다. 키 60~80cm정도 자라며 1년차에는 로제타형 잎만 가지고 2년차에 줄기가 나오고 꽃을 피운다. 줄기는 곧추서고 강건하며 적갈색을 띠며 털이 있다. 근경엽은 엽병이 있고 피침영 내지 장타원형으로 길이 12~15cm정도이며 가장자리는 톱니모양의 결각이있으며 상부로…
6월 14일의 탄생화

뚜껑별꽃

꽃말 : 추상
성격 : 고독을 사랑하고 성실한 당신. 교제가 넓긴 하지만 깊이 사귀는 데는 신중하군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접근도…
일년초 내지 이년초로 우리나라 남부, 유럽, 아시아, 북미지역에 분포한다. 키 10~50cm정도 자라고 줄기는 옆으로 뻗다가 비스듬히 서며 네모가 진다. 잎은 밝은 녹색으로마주나기하고 엽병이 없으며 난형이고 길이 1~2cm, 폭 5-15mm로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4~5월에 피며 청자색, 오렌지색, 적색등으로피며 엽액에 1송이씩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2~3cm로 포가 없다. 꽃받침은 피침상 선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화관은 지름 1~1.5cm로 5개로 갈라져 수평으로 퍼지며 열편…
5월 26일의 탄생화

올리브나무

꽃말 : 평화
성격 : 고민하고 있는 사람을 보면 도와주고 싶어하는 상냥한 사람. 때문에 정작 자기에게는 여유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
상록교목 또는 관목으로 지중해, 아시아, 아프리카일부에서 자생하며키 5∼10m정도 자란다. 잎은 은녹색으로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뒷면에 비늘 같은 흰 털이 밀생한다. 전년지 잎겨드랑이에서 피는 꽃은 백색이며 늦은 봄에 피고 향기가 있다. 화관은 4개로 갈라져서 수평으로 퍼지고 수술은 2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핵과로 타원형이며 자흑색으로 익는다. 과육에서 짠 기름을 올리브유라고 하며 용도가 매우 많으며 열매 발효과정을 거쳐 식용한다. 올리브잎은 향신료와 의료용 차로도 이…
4월 30일의 탄생화

금사슬나무

꽃말 : 슬픈 아름다움
성격 : 지적인 센스를 갖고 있는 냉정하고 행동적인 사람. 이지적인 타입입니다. 겉보기와는 달리 상당히 기대고 싶어하…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유럽 원산이다. 키 7m정도 자라며 늘어지는 가지는 회록색이고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3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되며, 작은잎은 타원형이고 길이 3∼5cm로 표면은 매끄럽고 뒷면에는 털이 밀생한다.꽃은 황색으로 5∼6월에 피고 길이 20cm 정도의 꽃이삭에 총상꽃차례로 접형화(蝶形花)가 달린다. 꼬투리는 선형(線形)으로 길이 5∼7cm이고 겉에 짧은 털이 밀생한다. 전초와 열매에Cytisine이라는 독이 있다. 2차세계대전중 독일과 러시아 군인들이 담배가 떨어졌을때금사슬나무 잎을 …
4월 9일의 탄생화

벚나무(왕벚나무)

꽃말 : 정신미
성격 : 인간적인 섬세한 배려심과 대담한 행동력을 겸비한 사람. 주저 없이 전진해 가는 모습에 반해서 가슴을 애태우고…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제주가 원산이며 키 15m, 지름 50cm에 달한다. 나무 껍질은 회갈색 또는 암회색이며 피목이 가로로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타원상 난형 또는 도란형이고 길이 6-12cm로 뒷면 잎맥 위와 잎자루에는 털이 있으며 밀선이 엽저 양쪽에 한쌍이 있고 가장자리에 예리한 이중톱니가 있다. 4월에 잎보다 먼저 피는 꽃은 짧은 산방화서(=작은 꽃자루의 길이가 위로 갈수록 점점 짧아져 끝에 평평하게 꽃이 모여 피는 꽃차례[散房花序]) 에 5∼6개가 달리며 백색 또는 연분홍 …
3월 15일의 탄생화

헴록/독당근/독삼

꽃말 : 죽음도 아깝지 않음
성격 :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죽음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한결같은 당신입니다.
이년초로 유럽, 아프리카, 북미원산으로 키 1.5~2.5m에 이르고 줄기는 녹색으로 털이 없고 줄기 중하부에 반문(斑紋)이 있다. 잎은 당근과 흡사하나 다 크다. 꽃은 산형화서이고 흰색을 띤 아주 작은 꽃잎을 지닌다. 과실은 난형(卵形)이고 그 크기는 약 3m내외이다. 이 식물은 우리나라에서도 잘자라고 중부 지역 및 서울지역에서도 잘 자란다. 2년째가 되면 1년생일 때와는 달리 줄기가 무척 커진다. 잎이 당근의 것과 같기는 하나 이 식물은 독(毒)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독당근"이라고 …
2월 25일의 탄생화

사향장미

꽃말 : 변덕스런 사랑
성격 : 당신은 사랑의 예감 때문에 변덕스런 사랑으로 치닫기 쉬운 사람입니다.
지중해, 히말라야지역 원산의 낙엽활엽관목으로 덩굴성 장미이다. 키 3m정도 자라며 봄부터 가을까지 직경 5cm정도의 백색꽃이 핀다. 꽃, 특히 수술에서 사향(musky) 향이 나므로 향신료로 이용된다.
2월 5일의 탄생화

양치식물

꽃말 : 사랑스러움
성격 : 당신은 성실해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주는 타입입니다.
양치식물(羊齒植物,Pteridophytes)은 관다발식물(tracheophyta) 중에서 꽃이 피지 않고 포자로 번식하는 종류에 대한 총칭이다. 관다발 민꽃식물(은화식물)이라 칭한다. 대신 포자를 뿌려서 생식을 한다.석탄의 대부분은 양치식물(특히 석탄기의)이 오랜 기간 동안 탄화된 것이라고 보면 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의 양치식물이 과거에 존재했다.양치식물은 배우체가 포자체와 독립하여 생활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포자체는 무성 세대의 식물체이며 뿌리·줄기·잎의 3부분으로 되고 줄기에 관다발…
1월 11일의 탄생화

측백나무

꽃말 : 견고한 우정
성격 : 당신은 우정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어서 당신을 사모하여 진심으로 친구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이 주위에 많이 있…
상록침엽교목으로 맹아력이 강하고 생장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잎이 치밀하여 생울타리용, 방품림용수로 많이 사용된다.잎은 비늘모양이며 뾰족하고 중앙부의 것은 도란형, 옆의 것은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백색 점이 약간 있다. 잎의 폭은 2~2.5mm로 뒷면에는 작은 줄이 있다. 자웅동주로 수꽃은 전년지 끝에 1개 달리며 길이 2-2.5mm로서 2-4개의 꽃밥이 있으며 화경이 짧다. 암꽃은 구형이고 지름 2mm로서 연한 자갈색이며 각 꽃에 6개의 배아가 있다. 열매는 길이 15-20mm로서 난형이며…
12월 12일의 탄생화

목화

꽃말 : 우수
성격 : 학생시절, 그리고 사회에 나와서도 언제나 당신은 뭔가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당신. 당신이 있으면 그 집단…
아욱과의 한해살이 또는 목본성 작물로, 높이 60-150cm로 줄기는 열 개의 가지로 나뉘고, 잎은 긴 잎자루를 가진 손바닥 모양이며, 잎의 반대쪽에 흰색 또는 노란색 꽃이 핀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시들어 홍색으로 변한다. 열매는 달걀 모양의 녹색 삭과로서 익으면 속이 3-5개로 갈라지고, 수십 개의 종자가 나온다. 씨앗의 표피 세포가 순백색 털로 발달하는데, 이것을 솜으로 이용하거나 실로 뽑아 옷감을 짠다. 목화는 종류에 따라 육지면, 해도면, 아시아면, 인도면 등으로 구분된다.…
11월 18일의 탄생화

백합

꽃말 : 순결, 변함없는 사랑
성격 : 순진 무구한 아름다움을 갖고 있는 당신. 순결한 사람으로 보이는군요. 기품이 넘쳐 동경의 대상이 됩니다. 그…
[백합(원예종 나리)의 품종구분]1. 오리엔탈계 나리(Oriental hybrid)오리엔탈계의 원종은 산나리, 점박이나리, 을여나리, 사사나리 사꾸나리, 다모도나리 등으로 일본에 자생하며, 이들의 종간 및 품종간 교잡으로 육성된 품종들을 오리엔탈계 나리라 부른다. 이들은 꽃이 크고 향기가 있으며 주로 측향으로 피는 특징이있다. 오리엔탈계 나리는 노지재배시 봄에 싹이 트고 여름에 개화하며 겨울에 휴면한다. 생육 에는 온도의 영향이크고 가을에 형성된 구근은 휴면이 타파되어도 저온을 받지 않으면 싹이 …
10월 24일의 탄생화

매실나무

꽃말 : 고결한 마음
성격 : 기품있고 착한 마음씨의 당신. 티끌하나 없이 해맑게 개인 하늘과도 같은 인격이로군요. 대상을 대국적으로 파악…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 원산이며 키 4~6m까지 자란다. 주로 꽃을 관상하는 품종을 "매화"(梅花)로 부르고 과일을 생산하는 품종을 "매실나무"로 칭한다. 수피는 어린가지는 녹색이나 오래된 가지는 암자색으로 수피는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계란모양으로 원저이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잎은 양면에 털이 약간 있으며 뒷면 잎맥 겨드랑이에도 갈색 털이 있다. 3월에 잎보다 먼저 피는 꽃은 전년도 잎의 겨드랑이에서 1∼3개씩 달리며 꽃자루가 거의 없다. 진한 향기가 있으며 꽃의 색은 품종이 …
9월 13일의 탄생화

능수버들(수양버들)

꽃말 : 우울.비애(Melancholy)
성격 : 사교적이고 유연한 대응력이 있는 사람. 유쾌한 사람이어서 인기가 있습니다. 성격이 밝은 사람. 그러나 일단 …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중국에 분포하며 키 20m, 지름 80cm까지 자란다. 수피는 회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지며 가지는 길게 아래로 처지고 1년에 2m정도 자라며 소지는 황록색으로서 보통 털이 없다. 잎은 피침형으로 길이 7-12cm, 폭 10-17mm로 양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뒷면은 흰빛이 약간 있고 털이 있거나 또는 없다. 꽃은 암수 딴 나무로 4월에 잎과 함께 피고 열매는 삭과로서 길이 3mm정도로 원추형이며 5월에 익는다.수양버들(Salix babylonica L.) : 능수버들…
8월 25일의 탄생화

안스리움(앤슈리엄)

꽃말 : 사랑에 번민하는 마음
성격 : “오로지 당신 한 사람의 하인이 되어 사랑의 꽃을 피우고 싶습니다. ” 그런 정열적인 사랑을 하는 사람입니다…
안스리움은 착생식물에 속하며 자연상태에서는 산림이 우거진 수관 밑에서 나무 등에 붙어서 자라므로 공기 중에서 수분을 빨아들일 수 있는 공중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재배할 때는 통기성이 좋은 배지를 이용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뿌리가 썩게 된다. 또한 수관에 의해서 차광이 많은 상태에 적응되어 있으므로 재배할 때도 부분적으로 차광을 해야 잘 자란다. 온도는 20 전후가 좋으며 상대습도 80%정도의 다습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다. 잎은 두꺼우나 호흡에 의해 엽온을 조절할 수 있지만 햇빛이 …
8월 6일의 탄생화

능소화

꽃말 : 명예
성격 : 초원의 찬란함과도 비슷한 당신의 눈동자. 누구라도 끌리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개방적이고 와일드한 매력.…
낙엽활엽덩굴식물로 중국이 원산이며 길이 10m까지 자란다. 빨판을 가지고 있어서 고목, 담장이나 벽을 잘 타고 올라간다. 나무 껍질은 회갈색으로 길이 방향으로 잘 벗겨진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홀수 우상복엽이고 소엽은 길이 3-6㎝로 7∼9개이며 달걀모양의 피침형이며 가장자리에는 톱니와 선모가 있다. 꽃은 7∼9월에 원추화서로 나팔모양이며 지름 6-8㎝로 5~15개가 꼭대기에 나고 황홍색으로 핀다. 열매는 삭과로 네모지고 끝이 둔하여 2개로 갈라지고 10월에 익는다.花(화)는 (능소화), 根(근)은…
7월 7일의 탄생화

구즈베리

꽃말 : 예상
성격 : 당신의 상상이나 환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창조력의 출발점입니다. 예술가다운 재능이 있는 사람. 사…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 서남아시아 원산이며 까치밥나무속의 유사 식물이 국내에도 수종이 있다. 키 1~3m정도 자라며 덤불형으로 가지가 이리 저리 나오고 줄기에는잎이 나오는 자리에 1~3개의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장상으로 3~5개로 갈라지며 길이 2-3cm로 깊고 둔한 톱니가 있고 양면과 가장자리에 털이 많으며 엽병밑에만 가시가 있다.꽃은 4~5월에 종모양으로 피고 양성꽃으로 녹자색 내지 백색이며 짧은 가지에 1-3개의 꽃이 피고 밑으로 처지며 꽃자루는 짧고 윗부분에 2개의 작은포가 있다…
6월 12일의 탄생화

목서초(미뇨네트)

꽃말 : 매력
성격 : 사람 좋은 당신. 많은 이성이 당신을 생각하고 가슴을 두근거리고 있을 겁니다. 당신은 그것을 모르고 있겠지요…
단년초로 지중해연안, 서남아시아 원산이다. 해외에서 허브식물로서 향수, 에센셜오일원료, 향낭(sachet), 포프리(potpourri) 등으로 활용도가 높으나 아직 국내에서 상업적 보급이 안된 식물이다. 키 80cm정도까지 자라고 가지가 잘 나오며 근경엽은 로제타형으로 상부는 돌려나기 형식으로 달린다. 꽃은 총상화서에 많이 달리며 향기가 좋아 향수나 에센셜오일의 원료로 사용되며 향낭, 포프리로 이용된다. 같은 Reseda속의 Weld(Reseda luteola)는 뿌리를 노란색 염색원료로 사랑받아…
5월 24일의 탄생화

헬리오트롭

꽃말 : 사랑이여 영원하라
성격 : 한결같은 사랑을 할 수 있는 사람. 업무에 헌신하게 되면 혼기를 늦추게 됩니다. 자, 사랑의 달콤함을 무시하…
형태/분포 다년초 또는 소관목 (페루 원산)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약(5℃), 크기 60~100cm내외로 자란다. 꽃/개화기 5∼9월에 줄기에서 분지한 가지 끝에 취산꽃차례에 깔때기모양의 자주색 또는 보라색 꽃이 피며 바닐라향이 난다. 온도를 15도 내외로 유지하면 겨울에도 꽃을 피운다. 잎 어긋나기하며난형으로엽맥을 따라 주름이 잡히며 잎 뒷면은 밀모가 있어 연녹색을 띤다. 식재본수 20~30포트/㎡ 생육환경 양지, 반음지가 및 바람잘통하는곳이좋으며고온다습에 약하므로여름에는지나치게강한광성을…
4월 29일의 탄생화

동백나무

꽃말 : 매력
성격 : 언제나 성실하고 밝은 당신. 이성이 보더라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우월감을 드러내고 마는 버릇…
상록활엽소교목으로 남부지방, 제주도에 자생한다.잎은타원형으로 잔톱니가 있고 길이 5~12cm, 나비 3~7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황록색이며 엽병은 길이 2-15mm로서 털이 없다. 12월 ~ 4월에 피는 꽃은 양성화로 적색이고 화경이 없고 반 정도 벌어지며 소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5개, 꽃잎은 5-7개로 길이 3-5cm로서 수술과도 합쳐지고 수술은 노란색으로 90~100개가 있다. 꽃밥이 황색이고 자방에 털이 없으며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
4월 8일의 탄생화

금작화(양골담초)

꽃말 : 박애
성격 : 온화한 사람. 마치 신선 같습니다. 현실을 똑바로 보고 모든 사람에게 부드럽게 대할 수 잇습니다. 조화를 이…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중남부가 원산이며 키 2∼3m정도 자란다. 줄기는 가시가 있으며 5개의 능선稜線이 있고 회갈색으로 어릴 때는 녹색이며 가늘게 곧추서거나 사선으로 자라고 가지가 많이 벌어지며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기수 1회 우상복엽羽狀複葉이며 작은잎은 3~4개로 타원형이다. 꽃은 5월에 잎맥에서 짧은 가지가나와 나비 모양의 황적색 꽃이 1개씩 총상꽃차례로 핀다. 꽃받침은 종모양이며 갈색 털이 약간 있다. 열매는 협과莢果로 꼬투리모양이며 종자는 검은색으로 9월에 익은다. 뿌리를 골담근骨擔根,…
2월 24일의 탄생화

빈카/빈카마이너

꽃말 : 즐거운 추억
성격 : 당신의 첫사랑의 추억을 죽을때까지도 간직하는 로맨티스트이기도 합니다.
[빈카]유럽이 원산지이다. 상록덩굴성 숙근초로 줄기는 포복하며 키 50~70cm정도 자라며 길이 2~5m까지 퍼진다.잎은 마주나기하며 길이 3~9cm, 폭 2~6cm 정도로 광택이있는 녹색이며 엽병과 잎 전체 또는 테두리에 밀모가 있다.꽃은 이른봄부터 가을까지 자주색으로 핀다. 반그늘, 다습한곳을 좋아한다. 내한성은 약한편으로 -4℃이하로 내려 가지 않는 실내에서 월동하여야 한다. 남부지역 지피소재용, 실내조경용으로 사용한다.[빈카마이너]좁은잎빈카라고도하며 유럽이 원산지이다. 상록덩굴성 숙근초로 …
2월 3일의 탄생화

황새냉이

꽃말 : 그대에게 바친다
성격 : 정열적이고 불굴의 힘이 있지만 때때로 에너지 부족에 빠져들기 쉬운 당신입니다.
두해살이풀로 전국 냇가, 논밭근처 및 습지에서 흔히 군생으로 분포하며 높이 10-30cm이고 줄기는 뿌리에서 갈라지고 마른 곳에서 자란 것은 아랫부분이 약간 갈색을 띠며 털이 많으나, 습지나 음지에서 자란것은 녹색이고 털이 없다. 잎은 호생하며 기수우상복엽으로서 잔털이 있고 정소엽이 가장 크며 밑부분의 것은 길이 3-15mm, 폭 6-15mm이다. 소엽은 밑부분의 것은 7-17개이고 난형 또는 넓은 난형으로서 엽병이 있으며 3-5개로 갈라지기도 하고 윗부분의 것은 3-11개이며 피침형으로서 밋밋하…
1월 10일의 탄생화

회양목

꽃말 : 참고 견뎌냄
성격 : 깔끔한 성격의 사람이라고 모두에게 호감을 받습니다만 쉬 싫증을 내고 말아 기회를 놓치고 마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록활엽수 관목으로 나무높이 5~7m정도로서 전국의 석회암지대에 자생한다. 오래된 줄기는 회흑색이고 작은 가지는 초록빛으로 네모가 지고 털이 있다. 잎은 돌려나기하고 광택이 있으며 두껍고 길이 1cm 정도의 타원형으로 표면은 초록빛이고 뒷면은 황록색이다. 잎자루는 거의 없다. 꽃은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고 4∼5월에 엷은 노랑빛 꽃이 가지의 꼭대기 또는 잎 겨드랑이에 난다. 6∼7월에 갈색의 삭과가 익으며 달걀모양으로 길이 1cm정도이고 털이 없으며 셋으로 갈라져 검은빛의 종자를 갖는다. 목재는 …
12월 9일의 탄생화

국화

꽃말 : 고결
성격 : 정렬의 태풍이 거칠게 불어 격렬한 사랑이 다가오는 날이 이제 곧 옵니다. 당신의 인생을 크게 변화 시킬 것입…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100cm내외로 자란다. 꽃 가을철에 원줄기 윗부분의 가지 끝에 두화(頭花)가 달리고 두화 주변에 자성(雌性)의 설상화(舌狀花)가 달리며 중앙부에 양성의 관상화가 있어 열매를 맺는다. 오래 재배해 오는 동안 많은 변종이 개발되었으며 꽃의 지름에 따라서 18cm이상인 것을 대륜(大輪), 9cm이상인 것을 중륜(中輪), 그 이하인 것을 소륜(小輪)으로 구별하고, 또 꽃잎의 형태에 따라서 후물(厚物), 관물(管物) 및 광물(廣物)로 크게 나눈 다음 세별한…
11월 17일의 탄생화

윈터헬리오트롭(이태리머위)

꽃말 : 공평
성격 : 사람을 바르게 평가합니다. 그런 능력의 소유잡니다. 또 운동과 인연이 있습니다. 그 두가지 장점을 생각하면 …
다년초로 북아프리카, 이탈리아 지역이 원산으로 키 30~50cm까지 자라며잎은 혁질로 신장형이며 폭 20cm까지 자란다. 자웅이주로 피는 꽃은 겨울(111~3월)에 자주색 내지 백색으로 피며 바닐라향이 난다.
10월 22일의 탄생화

벗풀

꽃말 : 신뢰
성격 : 사랑하는 마음에 의심이나 주저함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그 사람과는 헤어져야 합니다. 성실한 만큼 타협해서는 안…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50cm내외로 자란다. 꽃 6~8월에 백색으로 피고 화경 상부에 층층으로 3개씩 윤생하며 화서의 가지가 갈라지는 곳에 작은 포가 있고 수꽃은 상부에, 암꽃은 하부에 나며 모두 화경이 있다. 꽃받침 조각은 3개로 타원형이고 꽃잎은 3개로 원형이며 꽃받침보다 2배 크다 잎 뿌리에서 총생하고 어린 개체는 올미와 같은 2~3개의 선형엽이 있으나 성체의 잎은 화살모양으로 끝이 사상으로 뾰족하게 끝나고 정렬편은 피침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7~15cm이고 측렬편…
10월 3일의 탄생화

단풍나무

꽃말 : 예비(Reserve)
성격 : 돌아오지 않는 첫사랑의 추억에 푹 빠지고 마는 당신. 사랑할 때 고집도 자주 피웁니다. 스스로 근신하듯 처신…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 자생하며 키 15m, 줄기지름 80cm까지 자란다. 수피는 털이 없고 회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크기 5∼6cm로 손바닥 모양으로 5∼7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넓은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다. 4~5월에 피는 꽃은 잡성 또는 암수 한 나무로서 산방화서에 달리고 암꽃은 꽃잎이 없거나 2-5개의 흔적이 있지만 수꽃은 없고 수술은 8개(4개는 길고,4개는 짧다) 꽃받침잎은 5개이다. 수꽃과 암꽃이 동일 화서에 있다. 열매는 길이 1.5cm정도의 시과로서 9∼1…
9월 12일의 탄생화

클레마티스

꽃말 : 내면의 아름다움(Mental beauty)
성격 : 갓난아기처럼 순수한 애정이 있는 사람. 부모처럼 당신을 보살펴 줄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변덕스럽거나 농간을…
낙엽활엽덩굴식물로 길이 2~4m정도 자란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잔털이 있고 길이 2~4m 정도 자라며 갈색이고 덩굴성이다. 잎은 3출 또는 우상복엽이며 마주나기하고 3~5개의 소엽은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며 길이 4~10cm로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에 잔털이 난다. 꽃은 5-7월에 대륜으로 지름 5~10cm로 자생종은 백색 또는 연한 자주색이고 원예종은 다양한색상과 무늬가 있다.가지 끝에 1개씩 달리며 꽃받침열편은 6~8개이고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꽃잎같이 보이나…
8월 24일의 탄생화

금잔화

꽃말 : 이별의 슬픔
성격 : 만남이 있으면 이별도 있습니다. 사랑의 이별, 가족과 이별, 일시적인 이별, 영원히 만날 수 없는 이별…. …
일, 이년초 내지 다년초로 남유럽이 원산지이다. 키 30~80cm정도 자라고 가지가 발달하며 전체에 털이 있으며 독특한 냄새를 풍긴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5~17cm로 주걱모양이며 양면에 털이 있고 잎 가에는 거치가 있다. 7~8월에 주황색, 노란색 등 주로 황색 계통의 꽃이 피며 밤에는 오므라든다. 화단·화분 이외에 꽃꽂이, 꽃다발 등에도 많이 이용된다. 꽃을 이용한 습포제는 화상, 탕상(湯傷) 등에 뛰어난 응급 처치가 된다. 냉침출액은 결막염의 세안수로 유효하다. 항진균성도 있어 칸디다증 치…
7월 5일의 탄생화

라벤더

꽃말 : 풍부한 향기
성격 : 말수가 적고 내성적이며 온후한 인상. 하지만 사실은 의외로 밝고 향기 짙은 면이 있습니다. 눈에 뛰지는 않지…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중(지중해 지역 기후), 품종에따라 내한성 강.약 크기 30~100cm내외로 자란다. 꽃 6∼9월에 연한 보라색이나 흰색으로 피고 잎이 달리지 않은 긴 꽃대 끝에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드문드문 달린다. 꽃, 잎, 줄기를 덮고 있는 털들 사이에 향기가 나오는 기름샘이 있다. 잎 전체에 흰색 털이 있으며 줄기는 둔한 네모꼴이고 뭉쳐나며 밑 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돌려나거나 마주나고 바소 모양이며 길이가 4cm, 폭 4∼6mm이다. 잎자루는 없으며 잎…